요새는 작은 기침만으로도, 어쩌면 힘든 질병이 아닌가로부터 걱정으로부터 하게 됩니다. 시간이 때이므로, 한 번만 기침이 나온다는 것도 주의깊은 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또 한 때때로 나타나도 괜찮습니다만, 이것이 계속되어 계속되는 경우는, 만약 다른 병이 있는 것이 아닌가 고민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른 기침이 나오는 5가지 이유를 확인해 봅시다.
1. 마른 기침이란?
우선 마른 기침은 일반적인 기침과는 달리 기침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안으로 들어오는 바이러스 등을 밖으로 되돌리기 위해 기침인 것을 자연스럽게 행동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기도를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반면 마른 기침은 일반적인 기침과 달리 콧물과 가래가 섞이지 않는 순수한 기침을 의미합니다.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시도 때도 없이 발생하는 것이 주된 현상이며, 상태가 지속된다면 폐나 기관지측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마른 기침의 원인 5개
- 역류성 식도염
마른 기침이 나오는 이유는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위와 관련된 질병으로 음식이 다시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이때 목의 이물감이 느껴지면 마른 기침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후두염
역류성 후두염은 음식을 섭취한 후 음식이 다시 식도 부위로 올라가고 우리의 인두와 후두를 자극하여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가끔 목에 뭔가 모르는 것이 걸려 있는 느낌을 받거나 이물질이 있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 역류성 후두염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산이 도달하는 위치 다를 수 있습니다.
- 천식
주위을 사용해서 천식을 앓고있는 분을 잘 볼 수 있습니다. 천식도 평소에 부담없이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천식의 주요 증상을 하나 들면 곧 마른 기침을 들 수 있습니다. 주로 꽃가루와 진드기 알레르기, 동물 머리카락 등과 같은 이유로 발생합니다.
- 기관지 이상
우리가 숨을 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기관지입니다. 이러한 기관지의 이상 증상이 발생한다면 즉시 숨을 들이마시기 어려워지고 마른 기침이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기관지 확장증은 기관지벽의 파괴로 인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른 기침과 함께 가래와 객혈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폐 섬유증
기침과 관련된 우리 몸의 장기는 즉시 폐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폐와 관련된 질병 중 하나인 폐섬유증은 폐에 흠집이 있고, 그 주변이 점차 굳어져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한다면 서 폐의 기능을 점점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 폐 섬유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마른 기침을 포함합니다.
3. 마른 기침 해결 하는방법
이번에는 마른 기침이 발생한다면 해결할 수 있는 하는방법을 확인해 봅시다.
첫째, 평소 기관지 관리를 잘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코와 입으로 빨아들이는 공기에는 많은 나쁜 물질이 섞여 있습니다. 특히 하루에 말을 많이 했을 경우는 집으로 돌아가 따뜻한 물을 충분히 드세요.
또 기관지에 좋은 음식도 갖추어 두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대표적 으로는 도라지, 배, 무, 생강, 고미자, 인삼, 꿀, 은행 등이 있습니다. 그냥 드실 수 있지만, 음식으로 만들어 드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