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백내장 증상 및 수술후 주의 사항

바람이영 2023. 3. 23.

오늘의 게시물은 백내장의 증상과 수술 후 영향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백내장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안질환으로, 카메라 렌즈 역할을 하는 눈의 수정체가 점점 흐려지고 굳어지면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시야가 흐려지거나 빛이 새는 등의 증상과 시력 상실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노화로 인한 백내장은 40세 이후부터 천천히 진행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영향을 받은 눈의 시력을 개선하고 안정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지침이 필요합니다.

2018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백내장 수술은 59만건이 시행됐습니다. 백내장은 워낙 흔한 질환이어서 40세 이상에서는 1순위 수술입니다. 수술 후 백내장의 8가지 증상과 그 주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내장 원인

백내장은 시력 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은 예상보다 더 많은 수의 그러한 경우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데 일부 경우는 백내장의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백내장 증상

복시

하나의 물체를 둘로 보는 복시(失視)는 백내장 증상이 나타나면 간과할 수 없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빨리 인식하지 않으면 백내장이 악화될 때 복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의 증상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흐릿한 시야

백내장의 가장 흔한 증상은 멀리서도 시야가 흐려지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백내장이 악화되어 망막에 도달하는 빛이 줄어듭니다. 백내장 환자는 특히 야간 운전 시 운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눈 색의 변화

백내장의 가장 명백한 증상은 눈 색깔의 변화입니다.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정도가 나쁘지 않은 경우 노란색 음영에서 더 심할 경우 갈색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눈 색깔이 갈색으로 변했다면 이미 백내장이 많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빛 감도 증대

밝은 빛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눈을 뜨기 어려우시거나, 빛에 민감하여 두통이 있으신 분은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야가 흐려지고 안구 신경 문제가 악화됨에 따라 빛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이 약해집니다.

눈부심이 심해짐

모호한 증상 중 하나이지만, 평소보다 훨씬 더 심하게 느껴진다면 의사를 방문해야 합니다. 백내장 진단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쉽습니다. 눈부심이라고도 알려진 빛 번짐은 백내장으로 인해 빛이 집중되지 않고 굴절되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특히 매우 눈부신 밝은 대낮에 발생합니다.

급격한 시력저하

시력이 나빠지면 안경을 써도 근시, 원시 교정에 효과가 없을 수 있어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면 백내장 증상을 의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렌즈나 안경을 착용해도 같은 방법으로 고칠 수 없는 질병인 백내장에 효과가 없습니다.

야간 시력 상실

백내장 환자는 조명이 어두운 곳에서 야간 시력이 점진적으로 상실되는 경향이 있어 명확하게 보기가 어렵습니다. 빛이 충분한 낮에는 변화를 체감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야간 운전에 영향을 미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우리나라에서는 백내장 수술 후 부작용과 주의사항이 매우 중요합니다. 처방된 약은 제거하지 않고 다 먹을 때까지 복용해야 합니다. 항생제 외에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추가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관리를 위해 자주 문지르거나 눈에 세균이 들어갈 수 있는 환경을 피하는 등의 예방 조치가 필요합니다.

자외선의 위험을 인식하고 야외 활동을 할 때 가능한 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백내장의 다양한 증상과 수술 후 환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에 따라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에 대해 더 잘 알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시간을 내어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