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오미자 효능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을까?

바람이영 2023. 3. 21.

오미자는 한국, 일본, 중국, 우수리 강, 아무르에 널리 분포하는 주목할만한 허브입니다.남도 태백산과 제주도에서 주로 자생하며 단맛, 신맛, 쓴맛, 매운맛, 짠맛의 오미가 뚜렷하여 오미자라고도 합니다. 신맛이 다른 풍미를 지배하며 이는 사과산과 타르타르산의 존재 때문일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오미자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는 목련과의 낙엽활엽덩굴로 높이 10m까지 자란다. 길이 7~10cm, 폭 3~5cm 정도의 잎이 있고 가장자리에 작은 톱니 모양의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6~7월에 2가로 피며 약간 붉은빛이 도는 노란색을 띤다. 적당히 촉촉하고 비옥한 계곡을 좋아하며 무리지어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9월에 포도송이 모양의 붉은 열매가 열리며 안에 씨가 한두 개 들어 있습니다. 자, 그럼 오미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 효능

오미자 효능 no 1. 스트레스 감소

오미자는 역사적으로 부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사용되었습니다. 부신은 작은 삼각형 모양의 내분비선으로 각 신장 위에 하나씩 위치하며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반응 호르몬의 생성을 담당합니다. 오미자는 코르티솔과 산화질소의 분비를 억제하여 혈액 내 이러한 스트레스 관련 화합물의 수준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결과적으로 오미자를 정기적으로 섭취한다면 잠재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뇌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미자 효능 no 2. 면역력 증진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오미자가 면역 체계에 대한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응하는 능력으로 인해 면역 체계에 매우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오미자에 함유된 항불안 및 항산화 성분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염이나 질병을 극복할 수 있는 신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오미자 효능 no 3. 간질환 예방

오미자는 급성 간염 및 만성 간염 환자의 간 손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13년 동물 연구에 따르면 Schizandra chinensis의 꽃가루는 독성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오미자를 정기적으로 섭취한다면 항산화제 및 항염증제 역할을 하여 지방간을 줄이고 간염 및 간경변증을 포함한 더 다양한 간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미자 효능 no 4. 산화 방지

오미자는 신체에서 위험한 산화 화합물을 격리시키는 자유 라디칼로 알려진 화학 물질인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자유 라디칼은 세포 DNA와 단백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세포와 조직에 큰 손상을 줍니다. 항산화제인 오미자는 생체 활성 성분이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여 궁극적으로 간 기능을 개선하므로 건강에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암을 예방하고 노화 과정을 방해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오미자는 노화 방지 효과 측면에서 DNA 손상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하여 주름, 태양 관련 손상 및 노화 관련 색소 침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미자 효능 no 5. 피로도 감소

최근 연구에서는 오미자 chinensis가 지구력을 증가시키고 정신 능력을 향상시켜 부신을 자극하고 에피네프린과 같은 호르몬 생성을 촉진할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합니다. 이것은 심박수, 혈압, 근력 및 당 대사를 증가시켜 정신적 각성, 에너지, 체력 및 전반적인 웰빙 감각을 향상시켜 활력을 더하고 피로를 줄입니다.

오미자 효능 no 6. 알츠하이머병 예방

2017년 미국에서 실시된 한 연구에서는 오미자가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유익하고 보호적인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뇌에서 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의 과잉 생산을 멈추기 때문입니다. 또한 추가 연구에 따르면 오미자는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 치료에 전체적으로 유용할 수 있습니다. 염증의 영향과 미세 세포 파괴로 인한 뇌 퇴화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미자 효능 no 7. 천식과 폐질환

2014년 한국의 한 연구에서는 오미자 추출물이 천식을 포함한 특정 호흡기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연구 결과 오미자 열매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면역글로불린을 제한하고 천식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기도 경련과 폐쇄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오미자 효능 no 8. 수면의 질 증진

오미자는 불안을 제한하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신경계 질환의 치료 예방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노르아드레날린, 세로토닌 및 도파민과 같은 강력한 신경 전달 물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 및 진정 효과가 있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수면 보조제로 사용하고자 하는 수 있습니다.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손발에 땀이 많거나 고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를 할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속쓰림과 위통이 나타나는데요. 그리고 임산부의 경우 자궁 수축을 일으키기 때문에 유산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오미자의 장단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